IT/티스토리

다음검색개편, 티스토리 다음 유입 더 힘들어졌다?

말자말자 2023. 4. 21. 19:18

4월 20일 새벽, 다음 검색창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한번의 업데이트로 많은게 바뀌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블로그 다음 검색 유입이 확 줄었다는 소식이 많이 보여서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일단 블로그 검색 유입에 영향이 있는 내용들만 모아 보았습니다.

 

목차


     

     

    다음 업데이트 공지사항

     

     

    1.검색 인터페이스 변경

    1.PC 화면이 시원해졌습니다
    컴퓨터의 사용이 일상이 되면서 모니터의 해상도가 점점 높아지다 보니,검색결과의 글자 크기가 오히려 작아지는 것처럼 느끼셨을 텐데요.다음검색은 이번 개편을 통해 PC 글자 크기를 키우고, 결과 간 구분을 확실하게 지었으며가독성을 높인 글자색상을 적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 선택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음변경
    출처 : 다음 공지사항

    음.. 이렇게 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고 검색 화면 박스 역시 큰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나름 깔끔하게 만드려고 노력한 듯 하지만 오히려 박스 사이 공백 때문에 창이 더 커져서 다른 여러 검색 결과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2.검색범위 확대

    2. 통합웹의 범위가 더 확장되고 노출 형식이 다양해졌습니다.
    기존 블로그, 카페, 웹문서를 하나의 리스팅 결과로 제공했던 통합웹 범위에 브런치스토리, 카카오스토리, 백과사전이 추가되었고, 레시피, 민원정보, 법률정보, 카카오톡 채널, 모바일앱 등도 포함되어문서 내용을 구조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리치스니펫과 목록 탐색 편의성을 높인 캐러셀이라는 특화 화면으로 제공됩니다.

    다음 업데이트
    출처: 다음 공지사항

    가장 큰 문제인 업데이트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유입이 포함되있던 통합웹 창은 기존에 카페, 블로그, 웹문서 정도만 포함되어 노출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브런치스토리,카카오스토리,백과사전 뿐만 아니라 잡다한 분야가 다 추가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노출 경쟁도가 높아져서 블로그의 검색 상위 노출이 더 힘들어 졌다는 뜻입니다. 검색 유입의 특성 상 상위노출이 되지 않으면 유입이 반토막 이상 떨어지는데 심지어 그 다음 소식은 더 심합니다.

    3.콘텐츠 리스팅

    3. 낱개로 제공되던 콘텐츠 결과를 하나의 리스팅으로 묶었습니다.
    다음검색에는 유형이 다른 수백 개의 콘텐츠 결과가 있습니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각각 최적화했던 부분이 오히려 탐색 스크롤을 길게 만들고, 다른 니즈의 검색결과를 방해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검색결과는 빠르게 탐색하고 자세한 정보는 원천 소스로 이동해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결과를 하나의 리스팅으로 묶었습니다.
    현재 공연, 축제, 웹툰, 웹소설 등 10여 개 분야에 달하며, 앞으로 이 대상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이전글

    이전에 다음에서 '밀크' ,'밀크코인'을 검색하면 통합웹의 최상위에 나와있던 제 글입니다. 현재는 글 쓴지 1달 정도 지나서 다른 블로그에 밀려 통합웹 3번째 정도에 노출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와이드링크, 암호화폐, 인물, 뉴스, 어학사전, 다음 영화, 장소, 레시피 , 블로그, 웹문서 ,카페 등 의 순서로 노출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 검색은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나오고 심지어 1순위가 아니면 블로그 검색 더보기를 클릭하지 않으면 노출되기 힘듭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이 글은 2단락 밑에 따로 노출되긴 했는데 이런 경우는 소수인듯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현재 많은 블로거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업데이트 공지에는 불편하다는 댓글이 대부분이네요. 어쩐지 어제부터 검색 유입이 많이 줄었다고 생각은 했는데 꽤나 타격이 큽니다.

     
    *게다가 h태그 또한 검색 상위노출에 많이 반영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의 업데이트

    4. 쇼핑 검색 시 상품을 더 잘 탐색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쇼핑은 검색어 단위로 검색하는 상품의 특징을 고려해 3가지 타입의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각 화면들 모두 상품 이미지 품질을 향상해 더욱 또렷하게 상품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대형 쇼핑몰들의 전시 방식을 살려 원하는 상품을 집중해서 탐색하실 수 있도록 정보의 재배치 개선을 하였습니다.

    5. 이미지 검색에서 상품구매 이동이 편리해졌어요. 그동안은 이미지 검색에서 블로그 후기에 포함된 이미지들이 주로 노출되고, 제품 구매정보는 별도로 다시 찾아봐야 했는데요,이번 이미지 검색 개편을 통해 쇼핑 상품 이미지들이 추가되었고, 상세정보에서 가격과 구매처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또한 이미지 뷰어 내 관련 이미지를 통해 유사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이미지를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6. 동영상 탐색도 시원해졌습니다.
    모바일 동영상 탭은 동영상 전문 앱처럼 큰 썸네일의 목록을 결과가 없을 때까지 스크롤하며 탐색할 수 있게 바뀌었고,
    PC도 기존보다 썸네일을 크게 해서 원하는 동영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내용들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는 별로 연관이 없어 보입니다.
     

    티스토리 다음 유입 감소

    이렇게 보면 이번 패치는 티스토리 운영하는 입장에서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앞으로 블로그로 최상단에 노출된다 해도 쟁쟁한 상위 항목들을 제치고 최상위 노출이 되기는 쉽지 않아보이네요. 이젠 정말로 구글 seo나 네이버 검색 노출 쪽으로 연구를 더 해야할 듯 합니다. 안그래도 티스토리는 초반 성장이 다음 검색 유입 말고는 거의 없었는데 블로그 진입장벽이 더욱 높아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