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PM이란?
CPM = Cost Per Mille, 노출 당 비용
CPM은 광고 노출 1000회 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Mille은 라틴어로 1000을 뜻합니다.
CPM은 광고를 보는 횟수만큼 수익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CPM 수익은 동영상, 미디어 기반의 광고가 높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보통 Youtube에 게시 됩니다. 물론 블로그 등 에도 CPM당 수익이 있지만 대부분 단가가 낮은 편입니다.
CPM은 광고비용을 노출 횟수로 나눈 값에 10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CPM은 단순히 광고 노출만으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CPM은 방문자 수가 늘어나기만 해도 수익이 확정적으로 늘어납니다. 따라서 블로그 포스팅수가 늘어나거나 방문자 수가 많아질수록 수익이 커집니다.
CPM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광고 형식, 크기 및 노출 가능성: 동영상, 미디어 기반의 광고가 텍스트,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수익성이 높습니다. 또한 크기가 클수록, 노출 가능성이 높을수록 단가가 높습니다.
- 국가 또는 지역: 국가 또는 지역 문화권에 따라 단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및 주제: 어떤 콘텐츠에 광고를 게시하냐에 따라 단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의 퀄리티와 인기가 많은 주제에는 높은 단가가 붙습니다.
- 웹사이트 품질: 광고가 게시되는 사이트의 품질, 렌더링 속도, 웹사이트 디자인 등 광고주 입장에서 고객 유입에 경쟁력 있는 웹사이트들이 CPM과 광고단가가 높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때 단가가 낮은 이유도 이에 포합 됩니다.
- 기기 유형:스마트 폰, 태블릿의 경우 노출 수는 높지만 작은 화면에 낮은 렌더링 속도로 인해 데스크톱에 비해 광고 단가가 낮습니다.
- 노출 시간(체류 시간): 영상 광고를 스킵 없이 끝까지 보거나 블로그 체류 시간 등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C이란?
CPC =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CPC는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소비자가 1번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CPC는 웹사이트 방문이든 매출이든, 구매 전환을 향상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사용자는 기업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되며, 기업은 클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면, 클릭에 대한 투자의 가치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보통 직접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에 CPM보다 광고 단가가 훨씬 높습니다. 또한 CPC 단가가 높아지려면 CTR이 높아야 합니다.
CTR이란?
CTR = Click Through Ratio, 광고 클릭률
CTR은 노출당 광고가 얼마나 클릭이 되었냐를 말합니다. CTR이 높으면 광고와 등록 정보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광고 클릭을 많이 하게 될수록 CTR이 높아지고 CTR이 높아지면 CPC광고 비용이 오릅니다. CPC는 웹사이트 방문이든 매출이든, 구매 전환을 향상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사용자는 기업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되며, 기업은 클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면, 클릭에 대한 투자의 가치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CPC는CPM보다 수익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광고 클릭 수에 따라 수익이 천차만별이다 보니 CPM에 비해 수익기복이 심합니다.
실제 CPC
구글 에드센스의 경우 광고주의 실제 CPC는 다르게 계산됩니다.
광고 품질 평가 점수에는 키워드 관련성, 클릭률(CTR), 이전 성과, 랜딩 페이지 품질 및 관련성 등이 포함됩니다.
광고 순위는 게재되는 노출위치와 광고품질, 입찰가 금액, 경쟁가 대비 광고 게재 순위 등에 따라 변경됩니다.
CPC를 올리는 방법
CPC를 올리기 위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은 없지만 시도해 볼만한 방법들입니다.
- 과다한 광고 수 줄이기: 한 번에 노출되는 광고수를 줄여 CTR을 올립니다. 또한 의도치 않은 광고 클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광고를 줄임으로써 페이지 속도가 빨라지고 글 내용에 맞지 않는 광고를 줄입니다. 또한 너무 광고로 떡칠하면 보기에도 안 좋을뿐더러 광고 클릭에 대한 반감이 커집니다.
- 광고 차단:애드센스-브랜드 안정성-콘텐츠-광고 심사 센터에서 낮은 단가의 광고, 게임 및 성인광고, 해외 언어 광고, 불필요한 광고 , 혐오감을 줄 수있는 광고 등을 차단합니다.
- 대상 광고 설정 변경: 광고가 노출될 위치, 성별, 연령대, 지리적 위치 등을 대상으로 설정하여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분석 및 최적화: 높은 CPC를 가진 키워드를 찾고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면 CPC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깔끔한 스킨 사용 및 디자인 최적화: 광고 노출에 유리한 스킨을 선택하고 사용자 경험에 맞추어 광고 위치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사이트 트래픽 증가: 사이트의 트래픽이 많아질수록 광고 클릭 수가 증가하므로,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CPC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CPM이나 CPC을 둘 다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에드센스 광고가 게시되는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해 본인에게 유리한 한 가지에 집중하는 전략이 좀 더 유효합니다.
'IT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 a태그 원하는 위치 이동, 이미지 하이퍼링크 티스토리 링크삽입 (1) | 2023.06.22 |
---|---|
AIPRM, ChatGPT 플러그인을 사용한 SEO 최적화 글쓰기 (1) | 2023.04.24 |
다음검색개편, 티스토리 다음 유입 더 힘들어졌다? (1)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