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AI˙데이터라벨링

인천시, 시니어'데이터라벨러' 인력양성 추진

말자말자 2023. 5. 1. 11:37

보도자료

업무협약체결 

지난 4월 28일 15시 크라우드웍스와 인천광역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미래유망 직종인 ‘데이터 라벨러’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 협력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터 라벨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AI) 학습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검증, 라벨링 등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학습데이터 구축’ 직무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정식 확정 되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사업을 총괄 관리하면서 취업알선형 수행기관 선정, 사업비(국비) 지원 등을 맡고 크라우드웍스는 서비스제공 플랫폼/어플리케이션플랫폼/애플리케이션 운영, 교육예산 지원, 양성인력 플랫폼/애플리케이션 활용정보 제공 역할을 담당합니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 라벨링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신노년 100여명을 모집해 직무교육(4차 산업과 인공지능, 데이터 라벨링 기초 이론 등 18차시 구성)을 실시한 후 취업알선형 사업으로 연계할 계획으로 교육 이수 후 바로 자율적 업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직접사업과 연계하는 것으로, 시는 예산 부담없이(전액 국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천시에 거주하시고 은퇴 후 부업 또는 제 2의 직업으로 데이터 라벨링에 관심이 있으신 신노년분들이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