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라벨링 심화- 검수자 양성과정에 대하여 써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부업이나 AI관련 이슈가 핫해서 데이터라벨링도 뜨고 있다 보니 다들 한 번쯤은 해볼까 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이란?
데이터 라벨링이란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의 데이터에 사람이 데이터 가공 도구를 활용하여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목적에 맞게 입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강신청 방법
먼저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후에 HRD-net에서 신청가능합니다. 검색창에 데이터 라벨링을 검색하면 됩니다.
기초과정 부터 듣는 분들도 많은데 기초과정은 대기자가 많아 한참 걸렸습니다. 제 경우는 기초과정을 들을까 심화과정을 들을까 고민하는 중에 이미 수강했던 친구에게 기초과정을 굳이 듣지 않더라도 심화과정만 해도 괜찮다고 들었고 기초과정은 3주 정도 기다려야 하는 반면에 심화과정은 3일 만에 들을 수 있어서 심화과정을 신청했습니다.
신청하고나면 카톡으로 안내문자가 날아옵니다. 안내문자 대로 크라우드웍스 학습시스템에 가입하면 됩니다.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크라우드웍스 학습시스템 사이트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 심화 - 검수자 양성 과정
심화 과정은 한 과목당 1시간씩 총 21과목으로 1과목당 평균 1시간씩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수강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기간이 되어 내 학습에 들어가면 진행 중인 학습이 나옵니다.
저는 수료까지는 총 3일동안 11시간 14분 54초 걸렸네요..ㅎㅎ
과목 목차
- 플렛폼 종사자 산업안전 · 근로권익보호
- OCR 중급
- 바운딩 고급
- 모션 키포인트
- 음성 전사
- 스켈레톤 추출
- 검수 기초 이론
- 데이터 수집 검수 1
- 데이터 수집 검수 2
- 데이터 수집 검수 3
- 이미지 &텍스트 분류/판별 검수 1
- 이미지 &텍스트 분류/판별 검수 2
- 음성&영상 분류/판별 검수 1
- 음성&영상 분류/판별 검수 2
- 바운딩 검수 1
- 바운딩 검수 2
- OCR 및 음성 전사 검수 1
- OCR 및 음성 전사 검수 2
- 키포인트 검수 1
- 키포인트 검수 2
- 데이터 라벨링 심화 설문조사
총 21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마지막 심화 설문조사는 그냥 설문조사이므로 총 20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 과목당 평균 1시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과목당 평균 30~40분 정도면 통과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루 최대 학습시간이 8시간으로 적용되어 있어 하루 8과목 이수가 최대라서 최대한 빨리 듣더라도 총이수까지 3
일 정도 걸립니다.
최종평가
총이수까지는 진도율 80퍼센트 이상 달성해야 하며 80퍼센트 이상 달성하면 최종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최종평가 총점 60점 이상이면 수료 처리되어 크라우드웍스 배지를 받게 됩니다.
최종평가 문제는 아래 포스팅 - 문제유형과 흡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뱃지 획득
심화 과정 하나만 수료해도 대부분의 뱃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2급 자격보유는 따로 따야 합니다.)
프로젝트 참가조건에 배지가 있어야 참가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료 후기
처음 배워보는 분야이고 어떤 내용일까 두려움 속에 시작했는데 우려와 달리 생각보다 재미는 있었습니다.
난이도도 물론 엄청 쉽고, 강의 영상도 대부분 재미있게 만들어져 있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스켈레톤 추출이라던지 모션 키포인트 같은 과목들은 점의 위치가 아주 미세하게 벗어나더라도 계속 작업이 반려되어 살짝 짜증 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정확도가 중요한 작업이라는 것이겠죠? 그래도 나름 하다 보면 익숙해져서 할만했습니다.
수료하고나니 한두 과목을 제외하면 30분 내외로 끝나다 보니 쉽고 빠르게 교육을 받아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학습시간이 짧기도 하다 보니 강의만 들어서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직접 프로젝트 참여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어느 정도 감이 잡힐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교육만으로 대부분의 기초이론과 작업방식 등을 알 수 있게 되어 나름 '실전압축강의'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라벨링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강의입니다.
만약 이후에 프로젝트 참여를 하려고 하신다면 AIDE 2급, 1급 자격증을 따야 프로젝트 참여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프로젝트에 직접 한번 참여하게 된다면 따로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추천 로드맵이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STEP4-3-5 순으로만 들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물론 자격증 시험을 볼 땐 추가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긴 하지만 제가 따로 포스팅한 내용을 보시면 심화 검수자 양성과정만 이수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무료라서 좋아요)
수료증이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이수기간이 끝나고 1~2주일 정도면 받을 수 있습니다.
수료 이후 작업 구하기
결론 3줄 요약
1. 쉽다, 데이터라벨링 입문자들이 듣기에 좋다. (들을까 말까 한다면 시간도 별로 안 들고 어렵지도 않아서 듣는 걸 추천)
2. 무료라서 좋다, 이거만 들어도 자격증 따기엔 충분
3. 기초과정 스킵하고 심화과정 듣는 걸 추천합니다.
'IT > AI˙데이터라벨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허브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역대 최대 규모 개방 (1) | 2023.05.01 |
---|---|
인천시, 시니어'데이터라벨러' 인력양성 추진 (0) | 2023.05.01 |
크라우드웍스 데이터라벨링 작업 일 구하는 방법 (1) | 2023.04.25 |
데이터라벨링 AIDE2급 독학 후기, 시험유형 및 기출문제 키워드 (1) | 2023.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