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AI˙데이터라벨링

AI허브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역대 최대 규모 개방

말자말자 2023. 5. 1. 11:56

AI

목차

    AI허브 개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지능원은 22년도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구축한 학습용 데이터셋 310종을 5월 1일부터 7월 말까지 'AI 허브'를 통해 순차적으로 개방합니다.이 사업은 전문영역부터 일상생활까지 전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개발과 지능화 서비스 확산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 핵심 데이터 인프라 사업입니다.

     

    기업, 연구자, 개발자는 물론 인공지능 개발 등에 관심 있는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AI허브’를 통해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AI-Hub

    자세히보기 AI 허브가 추천하는 검색어입니다. 태그를 클릭하여 검색결과를 확인하세요.

    aihub.or.kr

    AI허브란?

    과기정통부와 지능정보원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민간‧공공 수요 등에 맞춰 매년 약 2백 종의 데이터를 구축해 왔습니다. 전년도 구축 데이터는 당해연도 품질검증 등을 거쳐 개방하는데, 지금까지 개방된 데이터는 한국어, 이미지‧영상, 헬스케어 등 6대 분야 381종, 약 11억 건에 이른다. 지난해 7월에는 190종의 데이터를 개방하면서, ‘AI허브’ 연간 방문자 수가 최초로 1백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개방하는 데이터는 310종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지난해 구축 분야를 6대 분야에서 제조‧로보틱스‧교육‧금융‧스포츠 등의 14대 분야로 확장하면서 사업 규모를 크게 늘리며 데이터 양이 많아졌습니다. 이번에 310종 약 15억건의 데이터 개방을 완료하면 ‘AI허브’ 이용자들은 총 691종, 약 26억 건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올해는 대규모 개방인 점을 고려해, 이용자들이 더 많은 데이터를 조금이라도 빨리 활용할 수 있도록 품질검증 등을 먼저 마친 데이터를 우선 개방하고 매달 약 80여 종 내외를 개방해 7월말까지 전체 310종의 개방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개방되는 데이터

    이번 1차 개방에는 자연어 기반 질의‧검색‧생성 데이터, 고서(古書)한자‧한글 등 광학인식(OCR) 데이터,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실내외 군중 특성 데이터, 소방대원 행동 모션 3차원(3D) 객체 데이터 등 자연어와 인공지능 비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는 약 70종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AI허브’에 공개되는 데이터들은 국제 표준에 맞는 품질기준을 달성하고 개인정보 비식별화를 거친 경우에 한하며, 기업‧기관들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모델에 직접 데이터를 학습시켜 유효성, 정확성 등을 확인하는 활용성 검토를 받는다. 또한 개방 이후 약 3개월 동안은 사용자들로부터 데이터 품질 요구사항, 오류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데이터 품질 제고를 위한 보완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현재 'AI허브'에 개방된 AI 학습용 데이터의 종류가 많아 필요한 데이터셋을 선별해 받을 수 있습니다.